top of page

멜톤 가공


멜톤 가공

멜톤 가공이란 원단의 표면을 기모하지 않고 축융 가공만 하여 조직을 조밀하게 하고 표면에 생긴 잔털을 전모하여 광택이 나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원단을 20~25% 축융 하여 원단의 밀도가 높아져 보온성이 우수합니다. 멜톤 직물은 물을 튕겨내는 발수성이 있고 보온성도 좋아 전통적으로 피 코트(pea coat)나 더플 코트(duffle coat) 등, 선원이나 군인들의 제복 또는 작업복에 즐겨 사용됐습니다.


피코트

피코트는 몸에 꼭 맞는 형태의 더블 브레스트(double breast)로 바람의 방향에 따라 좌우 상관없이 여밀 수 있어 방풍과 보온에 특화되어 있으며 굵은 밧줄의 마찰로부터 몸을 보호해 주는 역할도 했습니다. 피 코트 앞쪽에는 머프 포켓(muff pocket)이 달려 있는데 이 주머니는 강풍에 작업을 하느라 얼어붙은 손을 따뜻하게 녹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원래 머프는 추운 겨울 수도자들을 위해 양가죽으로 만든 방한용 토시입니다. 이렇게 실용적인 피 코트는 19세기 영국 해군이 착용한 것을 시작으로 나중에 미국 해군도 착용하게 되면서 대중에게 알려졌습니다. 또한 폭넓은 칼라 아래의 좌우의 모서리에 단춧구멍이 있는 리퍼 칼라(reefer collar)가 달려서 추운 날씨에는 칼라를 세워 단추로 여밀 수 있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피 코트의 또 다른 명칭은 리퍼 재킷(reefer jacket) 또는 리퍼 코트(reefer coat)입니다.


가공

축융의 정도에 따라 이름이 달리 되는데 축융만 가볍게 하는 것을 트위드(tweed) 가공이라 하고, 트위드 가공보다 좀 더 강하게 축융 시키는 것을 플란넬(flannel) 가공이라 하며 플란넬 가공 보다 더 강하게 축융 한 것을 멜톤(melton) 가공이라 합니다.


인포텍스의 멜톤 가공 원단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